신지학에 관한 이 논술을 가급적이면 분명하고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필자의 희망이므로 모든 점에서 개략적인 원리만을 제시하겠다.
특정한 세부사항에 관하여 자세히 알고자 하는 학도는 큰 줄기를 담고 있는 책이나 특정 주제에 관하여 쓴 논문을 참조해주었으면 한다. 본인은 이 작은 논문의 뒷부분에 이런 매력적인 체계에 더 깊이 들어가고자 하는 학도들이 참조할 수 있는 서적의 목록을 제시하였다.
우선 여기서는 신지학 학습의 결과로 인해 인도되는 광범위한 일반적 원리에 있어서 가장 현저한 특징부터 시작한다.
아마도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믿을 수 없거나 자신이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개념과는 전혀 상반된 것을 경험하게 될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사람이 있다면, 여기서 제시하는 것은 이론(형이상학적인 가설이나 자기 자신만이 경험한 종교적 견해)이 아니라 명백한 과학적 사실이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싶다.
이러한 과학적 사실들은 나뿐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러 번 실증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조사에 스스로 시간과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어떤 개인에게는 직접 실증 될 수 있는 사실임을 주장하고 싶다.
필자는 독자들에게 알약처럼 한 입에 먹어 삼켜야 하는 어떤 신조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필자는 학습해야할 체계, 그리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을 제시하고자 할 따름이다.
필자는 독자에게 맹목적 신앙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신지학의 가르침을 하나의 가설(필자에게는 살아있는 사실이지만)로서 받아들이기를 바랄 뿐이다.
이 가르침이 이전에 보고 알고 있었던 것보다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하는 자의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피할 수 없는 수많은 문제에 답을 해 준다면, 그에 대한 연구를 더 추구하게 될 것이며 필자 자신이 얻은 것보다 더한 만족과 기쁨을 얻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를 필자는 바라며 확신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고 다른 체계가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전혀 문제없다. 그 사람은 아직은 합의 할 수 없는, 한 무리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조에 대하여 무엇인가 배울 것이 있는 것이다.
나는 그가 머지 않아 합의하게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때가 오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그도 알게 될 것이다.
세 가지의 위대한 진리
신지학 초기 문헌 중에 세 가지 진리에 대해서 적어놓은 것이 있다. 그 세 가지 진리는 절대적이며 결코 상실될 수 없는 것이지만 언제나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것은 생명 그 자체만큼이나 위대하고 가장 순수한 사람의 마음처럼 꾸밈이 없다. 이것은 내가 알고 있는 일반 원리 중에 가장 위대하다. 달리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다른 말은 없다.
다음에 나는 이러한 원리에서 당연히 끌어내어야 할 몇 가지 결론을 이야기하고, 세 번째로는 이러한 분명한 지식에서 필연적으로 따르게 되는 유익한 결과 중 보다 눈에 띄는 몇 가지 문제들을 논하고자 한다.
나는 대략의 개요에 대해서 일일이 짚어가면서 이 작은 개론서에 나와있는 기본적인 내용을 최대한 설명하겠다.
1. 신은 존재하며 선하다. 그는 생명을 주는 위대한 자이며, 우리들 안에도 그리고 바깥에도 거주하고 계신다. 결코 죽지 않으며 영원히 이롭게 하는 존재로서 들을 수도 볼 수도 만질 수도 없지만 인식하고자 열망한다면 느낄 수 있다.
2. 인간은 불멸의 존재이며, 그 미래는 무한히 영광스럽고 빛난다.
3.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절대적 정의로 이루어진 지고한 법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자신이 판단하는 진실과 더불어 있으며, 자기 스스로 영광이나 어둠을 가져오며, 보상과 벌을 부과하는 것도 자기 스스로 행한다.
필연적 결과
이러한 위대한 진리에는 부차적인 설명이 따른다. 그것을 처음부터 열거해 보겠다.
1. 외양에 상관없이 모든 사물은 명백하고 지적으로 선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아무리 부적절해 보일지라도 사실은 정확하게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해를 하고 난 후 바라보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은 우리를 방해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도우려는 것임을 알게 된다.
2. 신의 전체 계획이 인간을 이롭게 하는 것임을 알고 난 다음에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명확해진다. 바로 그 계획을 이해하는 것이다.
3.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의무는 이러한 계획에 지적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위대한 두 번째 진리로부터 다음과 같은 것들이 따른다.
1. 영혼이야말로 인간의 참다운 면이고 육체는 단지 부속물일 뿐이다.
2. 그러므로 인간은 영혼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내부에서 갈등이 일어날 때마다 하위 측면이 아닌 상위 측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해야 한다.
3.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인생은 진정하며 더 넓은 인생에서 본다면 단지 하루에 지나지 않는다.
4. 죽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심각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삶의 마지막이 아니라 하나의 국면에서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이기 때문이다.
5. 인간은 광대한 진화의 여정을 걸어왔다. 그에 대한 연구는 매혹적이며 흥미 있는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6. 앞으로 걸어갈 진화의 길 또한 장엄하다. 그에 대한 연구는 더욱더 매혹적이며 더 많은 것을 시사할 것이다.
7. 불변의 사실이 있다. 그것은 모든 영혼이 마지막 성취를 이룬다는 것이다. 비록 진화의 도상에서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결국에는 이루고야 만다.
위대한 세 번째 진리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모든 생각, 말, 행동은 명백한 결과를 만들어 낸다. 그것은 보이지 않게 부과된 보상이나 처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결과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의심의 여지없이 원인과 결과에 따른 관계와 연결되어 있으며 따로 떼어놓을 수 없는 하나이다.
2. 이처럼 신성한 법칙을 치밀하게 연구하는 것은 의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을 그 법칙에 적용시키면서, 다른 위대한 자연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이 법칙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3. 자기 자신을 완벽하게 조절할 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해야만 지적으로 자신의 삶을 인도해서 이 법칙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러한 지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이 지식에 완전히 동화되면 삶의 양식은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뀐다. 그로 인해 생기는 모든 결과를 일일이 열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필자로서는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생겨나는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언급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을 읽는 독자들이 나름대로 생각해서 결과로서 의심의 여지없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야가 수 없이 많이 첨가될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이해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애매한 지식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자신이 믿는 종교에서 주장하는 것과 일치시키고자 하는 모호한 믿음은 삶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하기 때문에 전혀 쓸모가 없다.
하지만 우리가 이러한 진리를 여러 자연의 법칙처럼 믿는다면(불이 타는 것과 물에 빠진다는 것을 믿듯이)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엄청나다. 왜냐하면 자연의 법칙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는 믿음은 너무나 실제적이므로 이 법칙에 맞춰 살게 되기 때문이다.
불이 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주위를 기울이며, 물에 빠지면 익사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수영을 못하는 사람은 깊은 물 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자연의 법칙에 대한 우리들의 믿음은 매우 확고하고 현실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식과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증명되기 때문이다.
신지학도가 가지는 신념도 그와 마찬가지로 실제적이고 확고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아래에 기술한 결과를 찾을 수 있었다.
1. 우리는 삶을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우리는 살아야만 한다는 것을 알며, 왜 살아야 하는 지도 알게 된다. 삶을 제대로 이해했을 때 그 삶이 가치 있게 되는 것이다.
2. 우리 자신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스스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알게 된다.
3. 최선을 다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도울 수 있게 되고, 우리가 관련을 맺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게 된다.
4. 매사를 보다 넓은 철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사소하고 전적으로 개인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게 되지 않는다.
따라서
5. 삶의 고난은 우리들에게 더 이상 대단한 것이 못 된다.
6. 우리에게 처해진 환경이나 운명에 대해서 더 이상 부당하다는 느낌을 갖지 않는다.
7. 죽음의 공포에서 전적으로 해방된다.
8.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직면하여 비통함을 덜어준다.
9. 사후의 삶에 대하여 이전과는 전적으로 다른 관점을 갖게된다. 우리의 진화에서 죽음이 차지하는 위치를 이해하게 된다.
10. 우리 자신, 혹은 친구들에 대한 종교적인 공포(가열, 영혼의 구제에 대한 공포)와 걱정에서 해방된다.
11. 미래의 운명과 같은 불확실함에서 오는 고통에서 해방되어 완전한 평정과 완전한 편안함에서 살게 된다.
이와 같은 관점을 보다 자세하게 다루되 될 수 있는 한 간결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