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료실

2017.03.16 23:19

C. W. Leadbeater 소개

조회 수 16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리드비터는 기이하게도 애니 베산트 여사(국제 신지학협회 제 2대 총재)와 같은 해(1874)에 태어났고 여사의 죽음과 6개월 사이를 두고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자전적 저서인 「신지학과의 만남(How theosophy come to me)」에 의하면 영국의 햄프셔주의 시골에서 영국 국교회의 목사보로 있을 때(30세), 신지학 협회 초기에 간부로 있던 시네트의 여러 저작을 통해서 신지학을 알게되어, 시네트가 주재하는 런던 롯지에 입회했다(1883년 11월).


여기서 같은 회원이 된 영매 에쿨던을 통해서 대백색형제단의 쿠트후미 대사에게 편지를 보내 입문을 요청했다. 당시 유럽을 돌다 런던에 들린 H. P 블라바츠키 여사를 알게되어 1884년 쿠트후미 대사의 제자로 인정되어 대사의 지시에 따라 H.P.B와 함께 인도로 건너갔다(37세).


그 후 아디야르 국제본부에서 쿠트후미 대사 등의 스승으로부터 엄한 지도를 직접 받아 마침내 영능자가 된다. 그 당시, 물질화 되어있는 그의 모습을 몇 차례 목격했다고 한다. 이후 영능가로서의 명성이 그로 하여금 세계각지로 돌아다니게 했다. 
1886년, 잠시 스리랑카에 체류하면서 주로 교육사업에 매달렸다. 오늘날 「불교 아난타 대학」은 그가 설립한 것이다. 1889년 시네트는 자신의 아이의 지도를 위해 저자를 런던에 초청했다. 그 때 리드비터는 스리랑카에서 당시 어린 소년이었던 지나라자다사(C. Jinarajadasa, 「신지학 제1원리」의 저자로 제 4대 국제협회총재)를 데리고 런던에 왔다. 그 때 런던롯지의 서기 간사로 임명되었다(42세).


그 후 17년간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각지에 강연을 하면서 지도와 저작활동에 몰두했다. 1906년(59세), 청소년 지도 중 성(性)에 대한 교육의 문제로 비난받으며 지도자로서의 품위와 도덕성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람들의 의혹과 반발을 사게되는 불행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1907년 베산트 여사가 제 2대 총재로 선임되자마자 여사의 힘으로 국제협회 평의원으로 재임되었다. 베산트 여사에 의해 국제본부에 돌아온 저자는 여사와 함께 오컬트 탐구활동을 정력적으로 행했다. 베산트 여사와의 공저로 된 중요저작을 계속 발표한 것이 바로 이때였다. 이와 함께 아시아 각지로 지도와 강연 여행을 자주 떠났지만, 1914년(67세)에 호주에 들른 후 그 곳을 사랑하게 되어 이후 약 10여년 동안을 호주에서 보내게 되었다.


1915년 프리메이슨 회원이 되어 다음 해, 자유카톨릭교회의 승정이 되었다. 1929년(82세) 리드비터는 호주를 떠나 국제본부로 돌아왔다. 그 후에도 각지로 강연활동을 전개하지만 체력의 한계를 절감하게 되었다.


1933년 베산트 여사가 사망했다. 리드비터는 87세의 나이로 강연을 위해 호주로 향하는 배에 오르지만 배에서 병을 얻어 호주의 퍼스에서 사망했다. 베산트여사의 사후 6개월 후이다.


국제협회 창업자로서 정력적으로 신지학의 계몽, 보급에 힘쓴 두 사람의 공적은 대단한 것이었다. 그의 저작은 30권 정도로 헤아릴 수 있으며, 「신지학의 교과(A Textbook of Theosophy)」, 「내부의 삶(The Inner Life)」, 차크라(The Chakras)」, 「꿈(Dreams)」, 「성찬의 과학(The Science of the Sacrament」등이 있고 베산트여사와의 공저로는 「인간-어디에서, 어떻게, 어디로 가는가(Man: Where, How and Whither)」, 「오컬티즘의 길에 관한 대화(Talks on The Path of Occultism)」등이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 신지학 용어집 devascenter 2017.03.27 748
» C. W. Leadbeater 소개 devascenter 2017.03.16 16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