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내면으로 물러나서 길을 구하라.
19. 대담하게 바깥으로 나와 길을 구하라.
20. 어떤 한 길만을 고집하지 말라. 각각의 취향에 따라서 거기에 맞는 적합한 길이 있다.
헌신만 가지고 그 길을 찾을 수는 없다. 종교적인 명상이나 급격한 진보, 혹은 자기 희생적인 봉사나 인생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 중 어느 하나의 특성만 가지고서는 찾아낼 수 없다.
하나만으로는 제자를 한 단도 끌어올릴 수 없다. 사다리를 만들어내려면 모든 단이 필요하다. 인간의 악덕들도 사다리의 한 단이 된다. 그렇게 한 단씩 쌓아올려진 사다리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인간의 미덕은 진정으로 필요한 계단이다. 결코 지나쳐 버릴 수 없는 단이다. 하지만 아름답고 즐거운 환경과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미덕 하나만 가지고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인간의 모든 성질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각자 자기 자신이 절대적인 길이요 진리이며 생명이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의 전 개체성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 영적인 의지가 각성함으로 인해 그 개체성은 자기 자신이 아니라 자기가 사용하기 위해 고통을 감내해 가면서 창조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또한 그 개체성으로 인해 자신의 지성이 서서히 발달되어 개체성을 넘어선 생명에 다다랐을 때 가능한 것이다.
바로 그것을 위해서 이처럼 경이롭고 복잡하며 개별적인 삶이 존재하는 것을 알았을 때, 바로 그 때, 길 위에 있는 것이다.
자신의 가장 깊숙한 내면의 신비롭고 영광스러운 심연 속으로 가라앉아서 길을 구하라.
자신이 겪어온 모든 경험을 시험하면서, 개체성의 성장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감각을 활용하면서, 또한 그대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싸움을 같이해 가면서 같은 인종을 구성한 신성한 단편들의 아름다움과 어둠을 이해하고자 감각을 활용하면서 길을 구하라.
존재의 법칙, 자연 현상의 법칙, 초자연의 법칙들을 배움으로써 길을 구하라.
내면에서 타고 있는 희미한 별빛을 향하고 있는 영혼에 대한 깊은 존경을 가슴에 담고 길을 구하라.
변함없이 지켜봐 주고 존경한다면 그 빛은 더 강해질 것이다. 그 때 그대는 길의 입구를 발견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빛의 끝을 찾았을 때, 그 빛은 갑자기 무한한 광채로 바뀌게 될 것이다.
(주)모든 경험을 시험하면서 길을 구하라. 하지만 명심하라. 이렇게 말하는 것이 감각의 유혹에 굴복하라는 것은 아니다. 오컬티스트가 되기 이전에는 어쩔 수 없었겠지만 오컬티스트가 되고 난 후에는 결코 안 된다. 길을 선택하고 그 길에 들어섰음에도 감각의 유혹에 빠져드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두려움 없이 유혹을 체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유혹들을 받아들여서 관찰하고, 시험해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것이 그대에게 더 이상 영향을 줄 수 없는 때가 올 것을 확신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라. 그러나 유혹에 굴복하는 사람을 비난하지 마라. 그에게 손을 내밀어 주어라. 진흙탕 속에 빠져들어 무거운 다리를 끌고 있는 형제에게.
오 제자여! 명심하라. 선한 자와 죄지은 자 사이에는 깊은 강이 흐르고 있다. 그 선한 자와 지식을 성취한 자 사이의 간격은 더욱 크다. 더욱이 선한 자와 신성의 입구에 이른 자와의 간격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공동체를 이루는 대부분의 사람들로부터 자신이 떨어져 있다고 쉽게 단정짓지 않도록 조심하라.
길의 시작을 찾았을 때, 영혼의 별은 빛을 비추어줄 것이다. 그리고 그 빛을 통해 그대는 그 빛이 타오르고 있는 암흑의 세계가 얼마나 거대한지 인식하게 될 것이다. 시초의 대전투에서 승리를 얻어낼 때까지는, 지적 마음(mind)과 영적 마음(heart)과 두뇌, 모두가 어둡고 몽롱할 것이다.
그대 시야로 들어오는 것을 보고 겁에 질려 공포에 떨지 마라. 작은 빛에 확고하게 눈을 맞추어라. 그리하면 빛은 커질 것이다. 그대는 어둠을 통해, 자신의 영혼을 보다 깊은 어둠 속에 묻고 빛을 모른 채 배회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을 비난하지 마라. 그들로부터 물러서지 말고, 세계의 무거운 카르마를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라.
암흑의 힘이 완전한 승리를 거두지 못하도록 막고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에게 손을 뻗어라. 그러면 그대는 기쁨의 동료가 되는 것이다. 그것은 무시무시한 노력와 깊은 슬픔을 가져오기는 하지만 또한 하염없이 커다란 기쁨을 가져다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