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럴계의 거주자 - 망령

by devascenter posted Mar 17,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4) 망령(亡靈)


본질의 분리가 완료되면 그 사람의 아스트럴 생활은 끝이 나고 앞서 말한 것처럼 멘탈계로 이동해 간다. 하지만 그는 물질계에서 죽을 때 시체를 남기듯이 아스트럴계에서 죽음을 맞이할 때에도 붕괴되어 가는 아스트럴체를 남기고 떠난다. 만일 그가 일생동안 모든 세속적인 욕망에서 스스로를 정화시켜서 자신의 전 에너지를 이기심이 없는 영적인 열망의 통로로 돌렸다면, 에고는 환생시에 사용했던 하위 마음 전부를 다시 자기 자신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아스트럴계에 남겨지는 몸은 버려진 육체처럼 단순한 송장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 부류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항목에서나 얘기할 “껍질”에 해당된다.

방금 말했듯이 설령 그처럼 완벽한 생활까지는 못했다손 치더라도, 세속적인 욕망의 힘들이 아스트럴계에서 별달리 방해받지 않고 스스로 소진되어버린다면 역시 거의 같은 결과가 얻어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상생활동안 자기 천성 속에 존재하는 저급한 충동들을 제거하기위한 노력을 보잘 것 없이 혹은 그저 형식적으로만 하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중간계의 체류 기간을 크게 지연 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하위 마음의 일정부분 상실이라고 밖에 표현할 수 없는 운명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다분히 상위 마나스가 하위 마나스에 반영되는 것을 물질적 방법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다음과 같은 가정을 빌어 실제 상황에 대한 상당히 정확한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즉 마나스의 원리는 인간이 매번 화신할 때마다 자신의 일부를 물질계로 내려 보내며, 그 삶이 끝날 때 여러 가지 체험으로 풍부해져서 되돌아오기를 기다린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은 가련하게도 모든 종류의 세속적인 욕망에 사로 잡혀 이 하위 마음의 일부를 욕망체와 단단히 결합시켜 버린다. 그리하여 아스트럴계의 생활이 끝나고 분리가 일어날 때 멘탈적인 본질은 이를테면 찢기어지는 수모를 당하며, 이처럼 품위 하락된 멘탈체 일부가 분해 되어버릴 아스트럴체 속에 남게 된다.

그리하여 이 체는 스스로 자유로워질 수 없는 하위 마음을 그 속에 억류시킨 아스트럴 질료의 입자들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그 주인공이 천계로 옮겨갈 때 점착성의 부스러기 입자들이 그의 마음의 일부에 들러붙어 이를테면 그것을 잡아 뜯어낸 것이다. 그로 말미암아 분해 될 아스트럴체 속에 포함된 각기 다른 농밀도를 갖는 질료들의 비율은 마음이 보다 낮은 열정들과 어떤 식으로 복잡하게 얽혀버렸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어쨌든 뒤에 남은 아스트럴 잔재는 아스트럴계의 각 층을 통과하는 주인공의 마음이 그 각 층의 질료들로부터 스스로 해방되지 못하는 그 만큼씩의 보다 조악한 질료들을 포함하게 될 것임이 명백하다.

이리하여 우리가 “망령”이라고 부르는 존재의 부류가 생겨난다. 관찰해온 바와 같이 이러한 존재는 어떤 의미에서든 진정한 개체가 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것의 주인공은 천계로 가버렸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옛 주인의 자태를 그대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의 기억과 자질구레한 특성까지 그대로 보유함으로 인해 그 주인공 자신으로 쉽게 오인되며, 이러한 오류는 교령회에도 빈번히 나타난다. 그리고 지능이 남아있는 한 이것은 그 주인공과 똑같이 처신하기 때문에 이것의 대역(代役)행위는 쉽게 간파되지 않는다. 그러나 죽은 자의 친구들이 단지 그 주인공의 모든 저급한 속성의 덩어리밖에 안되는 이 망령을 죽은 친구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때의 공포와 혐오감이 어떠한 것일지를 우리는 상상할 수 있다. 

이러한 망령의 수명은 그것에 생기를 부여하고 있는 하위 마음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어쨌든 이것은 계속해서 소멸해가며, 이 망령이 어떤 종류의 동물적인 교활함을 상당부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것의 지능은 꾸준히 감소해간다. 그리고 이것은 그 수명의 끝에 가서도 일시적으로 영매의 지능을 빌림으로서 이승의 사람들과 교신할 수가 있다. 이것은 그 성질상 모든 종류의 악한 영향을 받기 매우 쉬우며, 그 주인인 에고로부터 이미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상위의 어떤 힘에 응답할 요소를 전혀 갖고 있지 않다. 그리하여 이것은 보다 야비한 어떤 흑마술사들의 여러 가지 사소한 목적에 사용되기도 한다. 이것이 소유하는 대부분의 멘탈 질료는 차츰 분해 되어 어느 개체의 마음이 아닌 그 자신의 세계로 되돌아가고, 그리하여 망령은 거의 감지할 수 없을 만큼 서서히 다음 부류 중의 하나가 되어간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