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보필법

조회 수 27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번에는〈삼선공〉중에서 제2부 지선공(地仙功) 부분입니다.

중승(中乘)의 장생불사법(長生不死法)이라고 합니다. 모두 3편 16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선공 안에서는 진실로 존재하 는 것을 가지고 이야기합니다. 기화 과정이 아닙니다. 앞부분의 인선공 안에서는 기화 과정을 수련합니다. 여기 지선공 안에서는 물질과정을 수련합니다.

 

(5) 주후비금정 (时後飛金晶)

 

제5편 ‘주후비금정(时後飛金品)' 편입니다. 인선공의 제4편 마지막 단락에서 계속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이때는 이미 소주 천이 생긴 이후입니다. 여기 앉아 계신 국장님께서 어느 날 기 (法)가 뒤쪽에서 올라와 이렇게 나간다고 합니다. 국장님은 어려서부터 계속 무술을 연마해 오고 계십니다. 기가 등줄기를 타고 손으로 왔다가 다시 손, 팔, 어깨를 지나서 인체 내장으로 갑니다. 내력이 운행하는 이 과정이 ‘주후비금정' 입니다. 한 개의 훈련 과정이며,실제로는 폐장의 기가 열려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들은 내기가 강력해지므로 이때 발사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새 것을 다시 거두어들입니다. 이 전체 과정을 '주후비금정'이라합니다.

 

그 다음 '옥액환단(玉液還丹)' 편은 우선 계5편,제6편,제7편 의 큰 뜻을 설명하고 그 안에 내포된 작은 단락들의 내용은 다시

이번에는〈삼선공〉중에서 제2부 시선공(地仙功) 부분입니다.

中乘)의 장생불사법(長生不死法)이라고 합니다. 모두 3편 16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선공 안에서는 진실로 존재하 는 것을 가지고 이야기합니다. 기화 과정이 아닙니다. 앞부분의 인선공 안에서는 기화 과정을 수련합니다. 여기 지선공 안에서 는물질과정을수련합니다.

 

⑶ 주후비금정(时後飛金,냥,)

제5편 ‘주후비금정(时後飛金品)' 편입니다. 인선공의 제4편 마지막 단락에서 계속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이때는 이미 소주 천이 생긴 이후입니다. 여기 앉아 계신 국장님께서 어느 날 기 (法)가 뒤쪽에서 올라와 이렇게 나간다고 합니다. 국장님은 어려 서부터 계속 무술을 연마해 오고 계십니다. 기가 등줄기를 타고 손으로 왔다가 다시 손, 팔, 어깨를 지나서 인체 내장으로 갑니 다. 내력이 운행하는 이 과정이 ‘주후비금정' 입니다. 한 개의 훈 련 과정이며,실제로는 폐장의 기가 열려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들은 내기가 강력해지므로 이때 발사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새 것을 다시 거두어들입니다. 이 전체 과정을 '주후비금정'이라합니다.

 

그 다음 '옥액환단(玉液還丹)' 편은 우선 계5편,제6편,제7편 의 큰 뜻을 설명하고 그 안에 내포된 작은 단락들의 내용은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우리가 주후비금정을 이루고 나면 금액 (金液)이 심장으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심장에서 다시 하전으로 가서 환원하는데,이것을 '옥액환단'이라 합니다. 주후비금정 이후에는 우리들에게 또 일종의 폐액이 생겨나는데 그러면 또 폐장에서부터 하전으로 가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금액 환단' 이라 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작은 단락들을 해석하겠습니다.

 

새5편 '주후비금정(时後飛金品)' 편의 제1단락은 '환정보뇌입니다. 우리들은 앞에서 '소주천' 단락을 이야기했습니다. 소주천을 넘고 나서는 연양양신(했陽養神) 단락을 연습합니다. 우리들이 천문(天門)을 부수고 천목(天目)을 열 때 머리 위에 있는 구궁(九宮)을 열 수 있습니다. 그럼 구궁으로부터 아래 로 내려오는 것이 있는데,이것이 우리들의 두뇌를 보양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진실한 것입니다.

 

두뇌를 보양하고 나서는 다시 또 아래로 내려가 하전에 도달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주천을 넘어가는데, 이것이 기하거 단락입니다. 이 단락에서는 힘이 많이 듭니다. 여기서 넘어가는 주천을 우리는 단도주천(丹道周天)'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인선공 단계에서 이미 이러한 한 개의 단약을 양성했습니다. 이미 하전에 약(藥)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하거'란 물건을 실은 수레를 끌고 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고서에서는 우리들의 척추를 형상화해서 양이나 사슴이나 소에 비유하였습니다. 같은 수레를 끌 때는 소가 끌 때보다는 사슴이나 양이 끌고 갈 때가 더 힘이 듭니다. 여기 '기하거' 단락에서는 양이 수레를 끄니 힘이 많이 듭니다. 앞에서 제가 여러분에게 주천을 넘어갈 때 반드시 '화후'에 주의하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단락에서는 우리가 화후에 주의를 기울인 상태에서 얼마나 교묘한 방법으로 민첩하게 단약을 전송해 보내는가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회전시켜서 하전에 보낼 수 있으면 이때는 진실한 형체가 서로 사귀는 용호교합이 있습니다. '교용호(交龍虎)' 단락입니다. 이 단락에서 용호교합하면서 일종의 물질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이 단락에서 나타나는 물질은 무엇입니까? 바로 납과 수은입니다. 이것은 우리 인체 안에서 나타나는 물질이며 대자연에 존재하는 납과 수은이 아닙니다.

 

심장이 기화한 이후 출현하여 날아오률 수 있는 것과 신장이 기화해서 날아오르는 것,이 두 가지가 납과 수은의 성질과 비슷합니다. 이 두 가지가 접촉해서 함께 있으면 우리가 앞에서 이야 기한 황아가 이 납과 수은을 화해시킵니다. 이것이 바로 '추연첨홍(抽紛添禾)' 단락입니다. 이것은 외단(外丹)을 모방한 한 개의 명사입니다. 도가 연단술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한 종류는 외단(外丹)을 제련하는 것이고 또 한 종류는 내단(内丹)을 수련하는 것입니다. 외단은 주로 납, 수은, 주사,철사 등을 이용해서 제련합니다. 내단은 납을 단련하는 목적이 주로 은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수은을 단련하는 목적은 주사(朱砂)를 얻기 위한 것입니다.

내단에서 사용하는 납,수은, 은,주사 등은 인체 안에서 새롭게 합성한 물질을 가리키는 것이며 자연계에 존재하는 광물질을 가리키는 명사가 아닙니다. 옛날부터 이렇게 내단을 운용함으로 써 뇌수를 보충하고,오장을 튼튼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다 오행을 운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추연첨홍(抽紹添系) 이후에는 우리가 반노환동을 할 수 있습니다.

 

반로환동(返老還董) 단락에서 말하는 반노환동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 체내에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질병이나 박약한 부위가 기본상 이 단락에서 좋아질 수 있다 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들의 본체 상에서 젊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들의 아들이나 딸에 비해 젊어지거나 어려 보인다는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이 단 락까지 수련하고 나면 체내에 일종의 운행이 나타납니다. 한 개의 운행과정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옥액환단(玉液還 丹)' 이며 우리들은 이 과정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위로